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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00)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 | 김정선, 유유
    엄마의 생각/독서 2021. 1. 10. 2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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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
    국내도서
    저자 : 김정선
    출판 : 도서출판유유 2016.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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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를 보이는 것·들 1

    사회 현상, 경제 문제, 정치 세력, 국제 관계, 혁명 사상, 자유주의 경향

    ->사회 현상, 경제 문제, 정치 세력, 국제 관계, 혁명 사상, 자유주의 경향

     

     

     

    적·를 보이는 것·들 2

    문제 해결->문제 해결

    문제 해결은 그다음 일이다.->문제 해결은 그다음 일이다.

    이제는 모든 걸 혼자 힘으로 해내야만 한다.->이제는 모든 걸 혼자 힘으로 해내야만 한다.

    그동안 올바른 독서 습관을 통해...->그동안 올바른 독서 습관을 통해...

     

    음악 취향 형성 시기->음악 취향이 형성되는 시기

    노조 지도부와 협력->노조 지도부와 협력하는 일

    부모와 화해가 우선이다.->부모와 화해하는 일이 우선이다.

    선수들은 소속 팀에서 활약 여부에 따라 올스타에 뽑힐 수 있다.->선수들은 소속 팀에서 보이는 활약 여부에 따라 올스타에 뽑힐 수 있다.

     

     

     

    적·의를 보이는 것· 3

    <들> 앞 말과 띄어 쓰는 의존 명사

    사과과 배과 포도->사과·배·포도 들

    사과나무에 사과이 주렁주렁 열렸다.

    ->사과나무에 사과가 주렁주렁 열렸다.

    모든 아이들이 손에 꽃을 들고 자신들의 부모을 향해 뛰어갔다.

    ->모든 아이가 손에 꽃을 들고 자기 부모를 향해 뛰어갔다.

    수많은 무리이 열을 지어 행진해 갔다.

    ->수많은 무리가 열을 지어 행진해 갔다.

     

     

     

    적·의를 보이는 ·들 4

    내가 살아 있다는 에 대한 증거->내가 살아 있다는 증거

    인생이라는 을 딱 부러지게 정의하기 어렵다면...->인생을 딱 부러지게 정의하기 어렵다면...

    상상하는 은 즐거운 이다.->상상은 즐거운 것이다./상상은 즐거운 일이다.

     

    ‘-한다는’은 문장을 어색하게 만든다.

    사랑한다는 것은 서로를 배려한다는 것이다.->사랑이란 서로를 배려하는 것이다.

     

     

     

    적·의를 보이는 ·들 5

    불가피할 때만 ‘것'을 주어,목적어로 쓴다.

    우리가 서로 알고 지낸 은 어린 시절부터였다.->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서로 알고 지냈다.

    친구들과 같이 있었다는 을 이야기했지만 선생님은 내 말을 믿지 않았다.->친구들과 같이 있었다고 이야기했지만 선생님은 내 말을 믿지 않았다.

     

    ‘것’을 빼야 자연스러운 예문

    그가 무슨 말을 듣고 싶은 인지 판단하기 어려웠다.->그가 무슨 말을 듣고 싶어 하는지(했는지) 판단하기 어려웠다.

    나는 이 도시가 내 고향인 처럼 생각되었다.->나는 이도시가 내 고향처럼 여겨졌다.

    위로의 말과 도움의 손길이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위로의 말과 도움의 손길이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합니다.

    그제야 비로소 나는 내가 느낀 분노의 강도가 얼마나 엄청난 이었는지 깨달을 수 있었다.->그제야 비로소 나는 내가 느낀 분노의 강도가 얼마나 컸는지 깨달을 수 있었다.

     

    ‘-한다는’은 문장을 어색하게 만든다.

    실패한다는은 단지 출구를 찾지 못했다는일 뿐이다.->실패란 단지 출구를 찾지 못한 것일 뿐이다.

     

    앞일을 예상, 다짐할 때, ’것이라고’, ‘것이라는’->‘-리라고’, ‘-겠다고'

    내일은 분명히 갈 것이라고 믿었다.->내일은 분명히 가리라고 믿었다.

    쫓아오는 사람이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도 못 했다.->쫓아오는 사람이 있으리라고는 생각도 못 했다.

    앞으로 정치에 냉소적이거나 무관심한 것이 자랑인 처럼 여기며 살지는 않을 것이라는 결심을 했죠.->앞으로 정치에 냉소적이거나 무관심한 것을 자랑처럼 여기며 살지 않겠다고 결심했죠.

     

     

     

    굳이 있다고 쓰지 않아도 어차피 있는 1

    동사 ‘있다’

    오늘은 하루종일 집에 있었다.

    그 회사만 한 데도 없으니 나오지 말고 그냥 있어.

    움직이지 말고 가만히 있어.

    좀 있으면 밥 먹을 텐데 무슨 간식이야

     

    형용사 ‘있다’

    날지 못하는 새도 있다.

    그 사람과 만난 적이 있다.

    오늘 회식이 있다.

    그 정도야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있는 집 자식이라 돈을 잘 쓴다.

    그는 서울에 있다.

    그는 대학에 교수로 있다.

    나한테 100만원이 있다.

     

    보조 동사 ‘있다’

    가고 있다.

    먹고 있다.

    피어 있다.

    깨어 있다.

     

    행위가 진행될 수 없는 동사에 보조 동사 ‘있다’를 붙일 수는 없다.

    출발하고 있다->출발했(한)다

    의미하고 있다->의미했(한)다

     

    보조 용언을 덧붙일 때는 당연히 이유가 있어야 하고 그 효과를 봐야 한다.

    멸치는 바싹 말라 있는 상태였다->멸치는 바싹 마른 상태였다

    눈으로 덮여 있는 마을->눈으로 덮인 마을

    그림을 그리고 있는 거리의 화가들->그림을 그리는 거리의 화가들

    분명한 것은 우리가 서로 존중하고 있다는 점과 상대에게 기쁨을 주고 있다는 점이다.

    ->분명한 것은 우리가 서로를 존중하고 상대에게 기쁨을 준다는 사실이다.

    도시 끝에 자리 잡고 있는 거대한 기념비->도시 끝에 자리 잡은 거대한 기념비

    원한을 품고 있는->원한을 품은

     

     

     

    굳이 있다고 쓰지 않아도 어차피 있는 2

    의미 없는 ‘있었다’

    길 끝으로 작은 숲이 이어지고 있었다.->길 끝으로 작은 숲이 이어졌다.

    우리는 더 이상 걱정하지 않고 있었다.->우리는 더는 걱정하지 않았다.

    항상 깨끗한 상태에 있었다.->늘 깨끗한 상태였다./늘 깨끗한 상태를 유지했다.

     

    주어를 분명하게 적시한다.

    회원들로부터 정기 모임 날짜를 당기라는 요청이 있었다.->회원들이 정기 모임 날짜를 당기라고 요쳥했다.

    그 제안에 대한 검토가 있을 예정이다.->그 제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매주 토요일에는 지원자를 대상으로 한 이발 연습이 있었다.

    ->매주 토요일에는 지원자를 대상으로 이발 연습을 했다.

    모임의 목적은 회원들이 좀 더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하는 데 있었다.

    ->모임의 목적은 회원들이 좀 더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이었다.

    런던에서 있었던 사고 때문에 귀국이 늦어졌다.

    ->런던에서 생긴(겪은, 터진, 맞닥뜨린) 사고 때문에 귀국이 늦어졌다.

     

     

     

    굳이 있다고 쓰지 않아도 어차피 있는 3

    ‘관계에 있다’

    가까운 관계에 있었다.->가까웠다./가까운 사이였다./가까운 관계를 유지했다. 

    그 배우와 친밀한 관계에 있는 영화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그 배우와 가까운 영화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에(게) 있어’

    같은 경우는->저는, 제 경우는

    에게 있어 가족은 목숨보다 더 중요한 것이었다.

    ->그에게 가족은 목숨보다 더 중요했다.

    에게 있어 봄은 모란에서 시작되고 끝이 났다.

    ->내게 봄은 모란에서 시작하고 끝났다.

    경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경기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하는 데 있어’

    그 문제를 다루 데 있어 주목해야 할 부분은...

    ->그 문제를 다룰 때 주목해야 할 부분은…

    살아가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공부하 데 있어 집중력만큼 중요한 것도 없다.

    ->공부하는 데 집중력만큼 중요한 것도 없다.

     

    ’-함에 있어’

    누군가를 비난함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누군가를 칭찬함에 있어서도 과도한 표현은 삼가야 한다.

    ->누군가를 비난할 때와 마찬가지로 누군가를 칭찬할 때에도 지나친 표현은 삼가는 게 좋다.

    사교육을 받고 대학에 간 부모는 자식을 교육함에 있어서도 사교육을 필수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사교육을 받고 대학에 간 부모는 자식을 교육하면서도(자식 교육에) 사교육이 필수라고 여기는 경향이 있다.

    글을 씀에 있어서 맞춤법보다 더 중요한 것은...->글을 쓰는 데 맞춤법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있음(함)에 틀림 없다’

    관련이 있음에 틀림없다.->관련이 있는 게 분명했다.

    그는 남에게 폐를 끼칠 사람이 못 되었음에 틀림없다.->그는 분명 남에게 폐를 끼칠 사람이 못 된다.

    동의를 구했음에 틀림없다.->동의를 구한 게 분명하다.

     

     

     

    지적으로 게을러 보이게 만드는 표현 1

    ‘-에 대한(대해)’

    불필요한 쓰임

    그 문제에 대해 나도 책임이 있다.->그 문제에 나도 책임이 있다.

    서로에 대해 깊은 신뢰를 느낀다.->서로에 깊은 신뢰를 느낀다.

    그것 외에 다른 것에 대해서는 알고 싶지 않습니다.->그것 말고 다른 것은 알고 싶지 않습니다.

     

    부정확한 쓰임

    사랑에 대한 배신

    ->사랑을 저버리는 일/사랑하는 사람을 배신하는 행위/사랑에 등 돌리는 짓 등

    노력에 대한 대가

    ->노력에 걸맞은 대가/노력에 합당한 대가/노력에 상응하는 대가 등

     

     

     

    지적으로 게을러 보이게 만드는 표현 2

    종말에 대한 동경이 구원에 대한 희망을 능가했다.

    ->종말을 향한 동경이 구원을 바라는 희망을 능가했다.

    과대망상에 대한 증거를 찾았다.

    ->과대망상을 증명해 줄(밝혀 줄) 증거를 찾았다.

    성공에 대한 열망이 워낙 커서 오히려 불안할 지경이다.

    ->성공하고자 하는(성공을 향한) 열망이 워낙 커서 오히려 불안할 지경이다.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생각하고 대학원 진학을 결심했다.

    ->미래를 위한(미래에 대비한) 투자라고 생각하고 대학원에 진학하기로 결심했다.

    그건 변혁에 대한 우리의 노력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처사다.

    ->그건 변혁을 이루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처사다.

    정부는 고문과 강제 연행에 대한 언론 보도를 사전 검열했다.

    ->정부는 고문과 강제 연행을 다룬 언론 보도를 사전 검열했다.

    에 대한 공격을 한시도 멈추지 말 것을 당부했다.

    ->적을 향한 공격을 한시도 멈추지 말라고 당부했다.

    부모에 대한 반항이 점점 심해진다.

    ->부모에게 맞서 반항하는 정도가 점점 심해진다./부모에게 반항하는 정도가 점점 심해진다.

    시나 노래의 메시지에 대한 해석은 산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관적인 해석이 허용된다.

    ->산문에 비해 시나 노래는 메시지를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어느 정도 허용된다.

     

     

     

    지적으로 게을러 보이게 만드는 표현 3

    -들 중 한 사람, -들 중(가운데) 하나, -들 중 어떤

    그는 내 가장 친한 친구들 중 한 명이다.->그는 내 가장 친한 친구다.

    화가는 자신의 작품들 중 하나에서 누군가 덧칠한 흔적을 발견했다.

    ->화가는 자신의 그림 한 점에 누군가 덧칠한 흔적을 발견했다.

    자료들 중 대부분->대부분의 자료

    본질을 드러내는 것들 중 어떤 것도->본질적인 문제는 아무것도(전혀)

    공장들 중 몇 곳을 둘러보았다.->공장 몇 곳을 둘러보았다.

    제안한 것들 가운데 많은 것들이 채택되었다.->제안한 많은 것들이 채택되었다.

     

     

     

    지적으로 게을러 보이게 만드는 표현 4

    -같은 경우->-은(는)/-경우

    -에 의한->-에 따른

    -으로 인한->-때문에, 비롯된, 빚어진

     

     

     

    내 문장은 대체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 걸까

    ‘-에’/‘-을(를)’ 구분

    ‘-에’; 처소, 방향

    ‘-을(를)’; 목적, 장소

     

     

     

    당하고 시키는 말로 뒤덮인 문장 1

    당할 수 없는 동사는 당하는 말을 만들 수 없다

    (살이)데다: 데어, 데니, 데는, 덴, 델, 데었다 (데이어(여), 데이니, 데이는, 데인, 데일, 데였다 x)

    (냄새가)배다: 배어, 배니, 배는, 밴, 밸, 배었다 (배이어, 배이니, 배인, 배일, 배이었다x)

    설레다: 설레어, 설레니, 설레는, 설렌, 설렐, 설렜다 (설레이어, 설레이니, 설레이는, 설레인, 설레일, 설레였다x)

    (날씨가)개다, 기다리다, 살다...

     

     

     

    당하고 시키는 말로 뒤덮인 문장 2

    두 번 당하는 말을 만들지 말자

    나뉘어진->나뉜

    잠겨진->잠긴

    잊혀지지->잊히지

    찢겨져->찢겨

    벌려진->벌어진

    불려질->불릴

    보여집니다->보입니다

    모아진다->모인다

     

     

     

    당하고 시키는 말로 뒤덮인 문장 3

    한자어 명사를 동사로 만들 땐 ‘-하다'를 붙인다 (‘-시키다’x)

     

     

     

    당하고 시키는 말로 뒤덮인 문장 4

    ‘시켜 주다’; ’시키다’가 본동사로 쓰일 때 말고는 ‘주다’를 붙이지 않는다.

    잘못된 높임말

     

     

     

    사랑을 할 때와 사랑할 때의 차이

     

     

     

    될 수 있는지 없는지

    ‘-ㄹ 수 있는’을 남용하지 않는다.

    ‘될 수 있다’,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만 쓴다.

    못할 수 있다->못할지도 모른다

    어떻게 그걸 모를 수 있어?->어떻게 그걸 모른다고 말할 수 있어?

    큰 도움이 안 될 수 있다->큰 도움이 안 될지도 모른다

    그런 시도는 자칫 위험할 수 있다->그런 시도는 자칫 위험해지기 쉽다

     

     

     

    문장은 손가락이 아니다 1

    지시 대명사는 가급적 쓰지 않는다. 

     

     

     

    문장은 손가락이 아니다 2

    그 어느, 그 어떤, 그 누구, 그 무엇

    가능한 뺀다. 

    다른 것도, 아무도, 심지어는, 일절 등으로 대체한다.

     

     

     

    과거형을 써야 하는지 안 써도 되는지

    동사의 과거형에 어미 ‘-던’을 붙여 관형형으로 만들지 않는다. (-었던x)

    ‘-는가’; 현재의 사실에 대한 물음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연결 어미는 ‘-는지’를 쓴다

     

     

     

    시작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시작과 끝을 명시하기 어려운 것에는 ‘시작하다’를 붙이지 않는다.

     

     

     

    말을 이어 붙이는 접속사는 삿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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