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향곡과 협주곡엄마의 클래식/음악 지식 2020. 11. 20. 23:24반응형
[음악 용어] 교향곡과 협주곡
안녕하세요, 덥쑥입니다.
교향곡(Symphony)과 협주곡(Concerto)은 무엇이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클래식을 처음 접하셨다면 혼동되기도 하지요. 교향곡과 협주곡의 차이를 알려드릴게요. 이전에 올려드린 [클래식 기악의 연주 형태] 글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교향곡 (交響曲, Symphony)
교향곡을 뜻하는 Symphony는 소리의 조화 혹은 성악 또는 기악곡 연주회를 뜻하는 그리스어 쉼포니아(συμφωνία), 그리고 조화로운을 뜻하는 쉼포노스(σύμφωνος)에서 기원한 단어로, 관현악용 소나타를 말합니다. 소나타와 똑같은 구조의 악곡(제시부-발전부-재현부)을 관현악으로 연주하는 것이지요. 관현악으로 연주하는 형식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완전한 짜임새를 가진 악곡입니다. 교향곡(Symphony)은 소나타와 마찬가지로 보통 3-4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대개 제1악장은 빠른 소나타(Sonata) 형식, 제2악장은 느린 가곡 형식, 제3악장은 미뉴에트(Menuet) 혹은 스케르초(Scherzo), 마지막 4악장은 빠른 론도(Rondo) 형식, 변주곡 형식 또는 론도 소나타(Rondo Sonata) 형식으로 구성됩니다. 형식에 대한 설명은 이후 자세히 포스팅해드릴게요.^^
협주곡 (協奏曲, Concerto)
협주곡의 이탈리아어 표현인 concerto는 합동, 참여하다, 경연하다의 뜻을 가진 중세 라틴어 concertare에서 나온 말입니다. 쉽게 말해 독주 악기와 관현악을 위한 소나타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요. 오케스트라 앞, 지휘자 옆으로 협연하는 독주 악기 연주자가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교향곡, 협주곡을 구분하시면 쉽겠습니다. 협주곡(Concerto)은 전형적으로 빠른 소나타 형식-느린 가곡 형식-빠른 론도 형식의 3악장으로 구성됩니다. 교향곡과 비슷한 악장 구성이지요.
협주곡은 세부적으로 합주 협주곡(Concerto grosso)과 독주 협주곡(Concerto)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합주 협주곡 (Concerto grosso)
바로크 시대에는 협주곡이라는 형식이 처음으로 등장했는데요. 바로크 시대 이탈리아에서 시작하여 바흐·헨델 시대에 막을 내린 협주곡 형식입니다. 대개 현악만을 중심으로 한 합주이지요. 전원이 합주하는 부분을 콘체르토 그로소(concerto grosso)라 부르고, 한 사람 또는 몇 사람이 독주하는 부분을 콘체르티노(concertino), 독주 악기를 제외하고 합주부가 합주하는 부분을 리피에노(ripieno)라고 부릅니다.
- 독주 협주곡 (Concerto)
고전파 시대에 비로소 독주 협주곡이 발달했습니다. 하나의 독주 악기가 관현악과 대립하여 협연하지요. 피아노 협주곡(Piano Concerto), 바이올린 협주곡(Violin Concerto) 등 독주 악기에 따라 이름이 붙여집니다. 협주곡에는 특히 카덴차(cadenza)라는 부분이 있는데요. 독주자의 기교를 발휘하도록 합주부의 반주를 멈춘 동안 독주자가 화려한 독주를 보이는 부분입니다. 고전파 시대에는 독주자가 즉흥 연주로 기교를 발휘하도록 되어 있었지만, 낭만파 시대부터는 카덴차까지도 작곡가가 작곡하곤 했습니다. 이 카덴차는 대부분 제1악장이나 제3악장이 끝나기 직전, 또는 재현부로 들어가기 직전에 놓입니다.
반응형'엄마의 클래식 > 음악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곡 형식 Lied form - 한도막 형식, 두도막 형식, 세도막 형식, 겹세도막 형식 (7) 2021.01.31 악곡의 구성 요소 | 동기, 작은악절, 큰악절 (14) 2021.01.17 음악의 반복 기호 - 도돌이표, 다 카포, 달 세뇨, 코다 등 (6) 2020.12.08 클래식 악기 이름과 약자 (8) 2020.12.01 클래식 기악의 연주 형태 - 독주, 실내악 중주, 합주 등 (4) 2020.11.18 클래식 악보 무료 다운로드 - IMSLP 사용법 (3) 2020.11.09 클래식 음악 작품 번호 (2) 2020.11.06 클래식 음악 제목 읽기 (1) 2020.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