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귤 종류 귤 품종 | 노지감귤,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 조생귤 | 맛있는 귤 고르는 법 | 귤 보관법
    엄마의 정보/생활 정보 2023. 1. 6. 16:15
    반응형



    생각만 해도 입에 침이 도는 귤!

    귤은 종류도 참 다양하죠.

    노지감귤, 하우스감귤,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

    각각 맛도 모양도 조금씩 다른데요.

    여러분은 한눈에 알아보실 수 있나요?

    바구니에 담긴 귤

     

    귤의 종류


    귤의 종류는 재배 유형별품종별로 나눌 수 있어요.



    재배 유형별 귤의 종류

    노지감귤
    노지감귤은 제주의 귤밭에서 비바람을 맞으며 자연스럽게 자란 귤로 가장 일반적인 귤이에요. 비바람에 모양은 비교적 매끈하지 않지만 새콤달콤 맛있답니다. 10월부터 12월까지 수확합니다.

    조생귤
    10월에 가장 처음 수확하는 노지 귤은 극조생이라고 해요. 조생귤은 11월부터 본격적으로 수확하는 노지 귤입니다.

    하우스감귤
    하우스감귤은 말 그대로 하우스에서 난방을 하여 키운 귤이에요. 온도조절에 따라 5월부터 10월 사이에 수확이 가능합니다. 해를 덜 받아 노지감귤에 비해 색이 옅고 푸른빛이 돌기도 합니다. 껍질과 과육이 연합니다. 노지귤보다 새콤한 맛이 덜하고 더 단맛이 납니다.

    타이벡감귤
    타이벡감귤은 귤나무 아래에 타이벡이라는 특수 섬유를 깔아 나무뿌리가 흡수하는 수분의 양을 줄이고, 흰색 타이벡의 표면에 빛이 반사되어 감귤이 더 예쁘고 맛있게 잘 익도록 하는 새로운 농사법으로 재배한 귤이에요. 수분을 최소화해서 단맛이 강하고 신맛이 덜한 게 특징입니다. 땅을 타이벡이 덮고 있어 제초제가 필요 없고, 반사되는 빛에 해충이 덜 오기 때문에 농약도 적게 사용합니다.

    비가림감귤
    비가림감귤은 하우스감귤의 일종인데요. 난방을 하지 않고 비만 가려 수분량을 조절한 감귤이에요. 더 달고 수확기간도 긴 편입니다.




    품종별 귤의 종류

    나무에 열린 귤
    온주감귤 ⓒ위키백과

    온주
    제주 감귤의 대표 품종으로 우리가 흔히 먹는 귤이 온주감귤이에요. 과면이 매끄럽고 과피가 얇아 껍질이 잘 벗겨져 먹기가 편해요. 당도는 12 브릭스, 산도는 1% 내외입니다.


    한라봉
    한라봉 ⓒ위키백과

    한라봉
    한라봉은 청견이라는 오렌지 품종과 폰캉이라는 감귤 품종을 교배하여 탄생한 품종이에요. 꼭지가 튀어나온 모양이 한라산을 닮아 한라봉이라 불려요. 과육이 부드럽고, 과즙이 풍부하며 당도가 13 브릭스 이상으로 매우 높아요. 12월 말부터 4월 정도까지 수확합니다.


    천혜향
    천혜향 ⓒ위키백과

    천혜향
    천혜향은 오렌지와 귤을 교배하여 만든 품종입니다. ‘향이 천리를 간다’, ‘향이 천 가지가 있다’ ‘하늘이 내린 향’ 등 향이 좋아 천혜향이라고 불립니다. 껍질이 얇고 당도가 한라봉만큼 높아요. 3월부터 5월 초까지 수확합니다.


    황금향
    황금향 ⓒ홈플러스

    황금향
    황금향은 한라봉과 천혜향을 교배시켜 만든 품종입니다. 여왕이 품위를 지녔다고 해서 황금향이라고 불려요. 과즙이 풍부하고 속껍질이 얇아 먹기 좋으며 특유의 향기가 있습니다. 신맛이 적은 반면 한라봉보다 당도는 덜합니다. 8월부터 12월까지 수확해요.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 황금향 청견
    ⓒ헤럴드경제

    레드향
    레드향은 한라봉과 온주밀감의 일종인 서지향을 교배한 품종입니다. 껍질이 붉어 레드향이라는 이름이 생겼으며 껍질이 잘 벗겨지고 과육이 부드러워요. 귤 중에서 가장 당도가 높습니다. 12월부터 4월까지 수확해요.

    진지향
    진지향은 청견과 온주밀감의 일종인 흥진조생을 교배한 신품종입니다. 청견과 비슷하지만 껍질이 더 매끈하고 오렌지향과 당도가 강합니다. 껍질과 과육이 단단해 저장성이 좋습니다.

    카라향
    카라만다린이라는 품종과 길포포칸이라는 감귤 품종을 교배한 신품종으로 '남진해'라고도 불립니다. 신맛은 적고 당도가 높아요. 제주도 서귀포의 기후가 카라향을 재배하기에 최적의 기온이라서 하우스에 난방시설을 하지 않고 재배가 가능하여 농가의 비용부담이 적다고 합니다. 4~5월에 수확합니다.

    청견
    청견은 오렌지와 감귤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어 대부분의 신품종에 기본이 되는 품종입니다. 감귤보다 모양이 더 둥글고 표면이 매끈하며, 오렌지보다는 껍질이 얇고 과즙이 풍부합니다.

    금귤
    금감 또는 낑깡이라고도 불리는 금귤은 껍질째 먹는 작은 귤입니다. 속에 씨가 있습니다.

    청견오렌지 폰칸 한라봉
    오렌지 귤 천혜향
    한라봉 귤 레드향
    천혜향 한라봉 황금향

     

    맛있는 귤 고르는 법


    맛있는 귤 고르는 법은 이 다섯 가지를 기억하세요!

    1. 꼭지가 신선한 것
    꼭지가 푸른색인 것이 신선한 귤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꼭지가 검게 말라요.

    2. 껍질이 얇고 탱탱한 것
    귤을 만져보면 껍질의 두께를 가늠할 수 있는데요. 껍질이 얇고 탱탱한 것이 달고 맛있는 귤이에요. 맛있는 귤은 껍질에서 수분을 가져가 껍질이 얇습니다.

    3. 너무 작거나 크지 않고 적당한 크기
    작은 귤은 신 맛이 강하고, 큰 귤은 밍밍하고 싱거워요. 캔음료의 밑바닥 크기가 가장 좋은 크기라고 합니다.

    4. 귤 아래 배꼽이 울퉁불퉁한 것
    귤 아랫부분이 울퉁불퉁한 것이 당도가 높다고 해요.

    5. 귤껍질 표면이 촘촘한 것
    귤껍질을 자세히 보면 사람의 모공 같은 오목한 점들이 있죠. 이 점들이 촘촘할수록 당도가 높은 귤이라고 합니다.




    귤 보관법


    귤은 실온에 보관합니다. 공기가 통하지 않는 냉장고에 보관하면 신맛이 날 수 있어요. 3~4도의 온도가 적당합니다. 1도 이하에서는 냉해를 입을 수 있어요.
    여러 개의 귤을 한꺼번에 담아 보관하면 귤끼리 부딪혀 생기는 수분 때문에 쉽게 상할 수 있어요. 서로 붙지 않게 종이나 신문지로 하나씩 감싸서 겹겹이 쌓아두는 게 좋습니다.
    곰팡이가 핀 귤은 즉시 통째로 버려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